티스토리 뷰

동종요법 레메디 복용 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동종요법을 처음 하는 분이 자주 하는 질문을 정리했습니다.

동종요법을 하면서 병원 처방에 관한 내용입니다.

 

동종요법 레메디 복용 시 주의사항

동종요법을 하면 자연스레 대증요법의 처방을 줄이게 됩니다. 그런데 갑자기 약을 줄여도 되나요? 혹은 동종요법 하면서 병원 방문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한 점을 물어봅니다. 적절한 대답으로 대표적인 저서 '동종요법 가이드'를 참고했습니다. 레메디 복용 시 의문에 도움 되길 바랍니다.

여러 종류의 동종요법 레메디를 같이 복용해도 되나요?

이 질문이 많이 나옵니다. 동종요법 레메디 복용 시 주의사항으로 된다, 안 된다는 말도 많습니다. 하지만 이미 여러 종류를 섞어서 먹고 있습니다. 주로 동종요법을 오래 공부한 사람들은 여러 종류를 섞어서 먹기도 합니다. 하지만 고전 동종요법에서 기본적으로 한 종류의 레메디를 먹고 기다리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동종요법의 치료제는 독약입니다. 독약으로 독약을 치료하는 것이 동종요법입니다.

 

따라서 증상에 맞지 않을 경우 체질에 따라, 혹은 레메디의 특성에 따라 약간의 고통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한 종류의 레메디를 먹고 난 후 증상을 관찰하고, 나아지지 않는다면 다른 레메디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한꺼번에 두 개 이상을 복용한다면 어느 레메디가 그 증상에 맞는지 관찰할 수가 없습니다. 또한 레메디끼리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하나씩 섭취 후 호전상태를 파악하면 되겠습니다. 특히 처음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하나씩 복용 후 증상을 관찰하길 바랍니다.

 

동종요법 레메디 복용 시 주의사항으로 영국의 실용 동종요법에서도 다른 레메디를 동시에 먹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하지만 무조건 그 원칙을 따라야 하지는 않습니다. 실용 동종요법은 과거의 방식과는 달리 하나의 방식에 얽매이지 않습니다. 주로 질병의 계층을 파악하고 각 층의 포텐시와 레메디를 처방함으로 통합대처합니다. 

 

적절한 레메디를 먹지 않았다면 결과는?

결과 먼저 말하자면 레메디 자체가 원물질이 없을 정도로 희석되었습니다. 그 때문에 안전하고 부작용도 없습니다. 특히 아기나 임산부 등 심신 허약한 사람과 노인에게도 안심하고 사용이 가능합니다. 자연치유력이 발동하는 것은 레메디의 패턴과 병원 패턴이 같기 때문에 공명됩니다. 하지만 질병과 다른 패턴의 레메디가 들어온다면 공명이 안 되고, 자연치유력도 발동되지 않습니다.

 

그냥 레메디는 별다른 영향을 끼치지 않고 지나갑니다. 하지만 예민한 사람의 경우에는 가끔 공명이 작용하는 경우가 있지만 계속 먹지 않는 이상 그냥 지나가기만 합니다. 동종요법의 기본은 자신에게 없는 것에는 마음이 움직이지 않습니다. 증상을 억제하는 대증요법과 다른 점입니다.

 

레메디를 먹으면 병원에 갈 필요가 없나요?

레메디 복용 시 주의 사항으로 만약 큰 상처로 생명이 위험한 상황이라면 당장 병원에 가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병원 가기 전 레메디로 응급상황을 대처할 수는 있습니다. 그런 빠른 회복을 할 수가 있습니다. 확실히 응급상황에서는 레메디만 의존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자면 이런 상황입니다. 감기 증상으로 열이 급하게 올라가 레메디를 먹었습니다.

 

하지만 1~2시간 호전될 때까지 도저히 기다릴 수가 없습니다. 이 상황에서 '해열제를 먹지 마세요'라는 말을 할 수가 없습니다. 상태가 나빠 어떻게 될지 모릅니다. 따라서 급성 시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문제는 증상을 억제하는 대증요법으로 인해 동종요법의 효과가 작용을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상황에 따라 필요하면 레메디로 필요하고, 병원도 가야 합니다. 그러나 동종요법을 사용하면 안 된다는 이유는 그 어디에도 없습니다. 동시에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서서히 약을 줄여 자연치유력을 되찾아 약에 의존하지 않는 것이 가장 이상적 치료 방법입니다.

 

오늘은 동종요법 복용 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그때 상황에 따라 병원도 가야 합니다. 전문가가 아닌 이상 동종요법을 맹신하다 병원에 가는 시기를 놓친다면 그것만큼 또 어리석은 건 없습니다. 동종요법을 알면 알수록 매력적입니다. 특히 대증요법처럼 부작용에서 벗어날 수가 있습니다. 장점이 많은 만큼 적절히 잘 대응하시길 바랍니다.